돈벼락이요 ~ 600억!!!
사진으로 보이는 5만원권만......
600억원입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내부)
한국은행 본관 - 1981년 9월 25일 사적 제280호 지정 (서울 중구 남대문로 39)
일제시대 조선은행 본점이었던 한국은행 본관은 1981년 9월 25일 사적 제280호로 지정된 건축물로 서울 중구 남대문로에 있다.
일제는 침략정책의 일환으로 1905년 서울에 일본 제일은행 경성지점을 세웠다.
몇 해가 지난 1909년에 한국은행을 설립하고 경성지점의 업무를 인계받아 중앙은행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고, 1911년에는 조선은행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조선총독부 산하 금융기관의 역할을 담당하게 된 조선은행 본관 건물은 1907년 착공하여 1912년에 완공하였다.
설계자는 일본 메이지(明治)시대 신건축의 권위자로서 동경역과 일본 제일은행 본점을 설계했던 다쓰노 긴고(辰野金吾)이다.
지하 1층과 지상 3층의 석조 및 철근 콘크리트 건물로, 외벽은 동대문 밖에서 채석한 화강석을, 철재는 외국의 것을 사용하였다.
전체적으로 유럽 성관풍(城館風)의 르네상스 양식으로 되어 있는데, 현관을 중심으로 H자형 좌우 대칭이다.
건물의 좌우 끝과 측면의 모서리 세 곳은 원탑(圓塔, 계단실)에 사라센 풍의 반구형 돔을 얹어 건물이 더욱 돋보인다.
특히 지붕은 철골ㆍ철판을 장식적으로 조립한 돔으로서 매우 화려하고 정교하다. 1층 중앙 홀은 약 529제곱미터의 중정(中庭)이고, 지하는 대형금고를 설치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건립 당시 조선은행의 객장은 160평이었고, 한꺼번에 1,6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였다.
6.25전쟁 때 내부가 불타버린 것을 1958년에 복구하였고, 1987년 한국은행 신관을 세우면서 1989년 현재의 모습으로 복원하였다.
2001년 내부를 개조하여 현재 화폐금융박물관으로 활용하고 있다.
화폐광장 (1층) 입구
관람시간: 화요일 - 일요일, 10:00 - 17:00
휴 관 일: 월요일, 12월29일 - 다음해 1월2일, 설 연휴와 추석 연휴
입 장 료: 무료
휠체어 이용 가능 (☎ 759-4881, 4882)
주 의: 사진촬영은 가능하지만 플래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원시시대의 물물교환과 물품화폐
청동기 시대의 귀중품
삼국시대의 물품화폐
고려와 조선시대의 화폐
조개껍질 화폐(貝貨)
20세기에 태평양의 야프 섬에서 사용되고 잇는 것이 발견되었다
조개를 갈아 구멍을 낸 후 야자나무 껍질로 만든 새끼줄을 꿰어 손잡이로 사용하였다.
- 안내문에서 -
조선시대의 화폐
‘돈’의 어원
‘돈’은 언제부터, 왜 ‘돈’이라고 부르게 되었을까? 여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첫째, 많은 사람의 손을 거쳐 천하를 돌고 돈다는 데서 ‘돈’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
둘째, 고대에 사용되었던 칼 모양의 화폐를 일컫는 도화(刀貨)가 세월이 흐르면서 ‘돈’으로 와전되었다는 설
화폐단위의 변천
고 박정희 대통령의 서명
1만원권과 5만원권의 대통령 서명(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
현재 사용하고 있는 5만원권은 2009년 6월 23일 발행되었다.
북한 화폐 전시 코너
2009년 발행 북한 중앙은행 은행권
역대 한은 총재의 서명
한국은행(약칭 한은)은 금융통화위원회, 총재, 감사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금융통화위원회(약칭 금통위)는 7인의 합의제 정책결정기구이다
- 안내문에서 -
한국은행은 우리나라 화폐를 발행하는 기관
화폐는 만든 재료에 따라 지폐와 동전으로 구분된다.
한국은행은 국민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화폐를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종류의 화폐를 발행하는데, 새 화폐는 액면금액, 규격, 모양을 정하여 정부의 승인을 얻은 후 금융통화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발행한다.
또한 널리 업적을 기릴 필요가 있는 인물이나 문화유산 등을 기념하거나 뜻 깊은 국가적 행사 또는 이벤트가 있을 때는 같은 절차에 따라 기념화폐를 발행하기도 한다.
한편 한국은행은 경제상황 등을 감안하여 국민의 화폐 수요를 예측하고 이를 토대로 한국조폐공사에 화폐제조를 의뢰한다.
한국은행은 화폐를 보관하고 있다가 수요에 맞추어 적정량을 시중에 공급한다.
또한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면서 더러워지거나 못 쓰게 된 화폐를 새 화폐로 바꿔줌으로써 시중에서 항상 깨끗한 돈이 사용되도록 한다.
화폐의 순환
보관 -> 발행 -> 유통 -> 환수 -> 정사 -> 폐기
못쓰게 된 화폐의 폐기방법
훼손된 화폐들
불에 탄 돈은?
손상화페 교환
돈 의자
폐기된 지폐를 잘게 썰어 만든 의자
2층에서 내려다 본 화폐광장